악동이라는 이유로 성장을 멈추게 한다면?

 

착한 아이로 자라기를 강요하는 사회에 의문을 던지다.

성장이 유예된, 잃어버린 시간을 되찾기 위한 의 험난한 자아 찾기!

 

 

 

기억을 잃은 소년

 

창신강 지음, 주수련 옮김│145*210mm260쪽│201668일 발행

11,000원│문학•청소년 소설│ISBN 979-11-7028-075-0 (43820)

 

 

★ 온라인 서점 바로가기 | 교보문고 | 예스24 | 알라딘 | 인터파크 


 

 

도서 소개

 

성장이 멈춘 채 본능에 충실한 삶을 살 것인가,

나이에 걸맞게 모범적인 어른으로 성장할 것인가?

 

 

, 남자, 1982년 생, 올해 만 10.

 

본 학생은 수년간 저지른 잘못과 나쁜 짓이 100여 차례에 이르고,

좋은 일을 한 적은 단 한 차례도 없다. 이에 특별 법원 7인의 재판관은

아래와 같은 판결을 내린다.

 

1.    본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더불어 본 학생이 이대로 성장하여

사회에 나갈 경우 사회에 해를 끼칠 우려가 있으므로

본 학생은 8년을 유보한다.

  

 

악동이라는 이유로 성장하길 거부당한 소년 펑과 개 나이트.

자신이 자라지 않는다는 것도 모른 채 팔 년째 열 살로 살아가는 소년 펑은 성장 유예 기간이 풀리는 시기가 가까워질수록 이상한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동네 사람들의 시선이 낯설어지고, 거리에서 학교에서 펑을 감시하는 사람들이 생긴다. 장난을 칠 때면 누군가 다가와 의문의 검은 카드를 건네고, 내용을 읽고 나면 카드가 감쪽같이 사라지는 일도 발생한다. 급기야 13초 전에 일어난 일조차 기억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자, 담임 선생님은 펑에게 문제가 생겼다는 걸 알아차린다. 선생님은 펑을 돕기 위해 갖은 애를 쓰기 시작한다. 선생님과 펑은 진실을 알아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기억을 잃은 소년》은 성장을 거부당한 펑의 이야기를 통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윤리와 성장, 성숙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는 소설이다. 또한 완전하게 성장했다고 혹은 성장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펑의 엄마, 선생님, 친구들, 이웃집 할아버지와 동네 주민 등 우리 사회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의 성장 이야기이기도 하다. 작품 속 가장 성숙한 인물은 어쩌면 펑이 기르는 개 나이트일지도 모른다. 

이 작품은 꼭 한번 생각해 봐야 할, 중요하고 묵직한 메시지가 가볍고 유쾌하게 담겨 있다. 청소년뿐 아니라 부모와 선생님에게도 생각할 거리를 던져 준다.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어 보길 권한다.

 

 

 

중국 청소년 문학의 대가 창신강,

추리 소설을 읽는 듯 흥미롭고 유쾌한 이야기

 

창신강은 중국 우수아동문학상, 좡중원 문학상, 쑹칭링 아동문학상, 헤이룽장성 문예상, 빙신 도서상 등 중국의 도서상은 모두 받았을 정도로 탁월한 문학성을 인정받고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이다. 신랄하고 유쾌한 풍자소설로 우리나라에서도 두터운 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기억을 잃은 소년》에도 사회 문제를 신랄하면서도 유쾌하게 풀어 내는 창신강 특유의 색이 잘 담겨 있다. 게다가 창신강의 다른 작품에서는 볼 수 없었던 추리형식을 빌려 이야기의 흥미를 더한다.

못 말리는 악동 펑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펑의 개, 나이트가 알고 있는 진실은 무엇인가?’ ‘펑에게 냉랭하던 담임 선생님의 정체는 과연 무엇인가?’ ‘엄마는 펑에게 어떤 존재인가?’ 등등 처음부터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펑에게 일어난 일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아낸다.

자신이 팔 년 동안 자라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된 후에는 잃어버린 본래의 모습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펑을 보며, ‘성장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토록 결말이 궁금한 청소년 소설을 접한 적이 있었던가? 이 책을 번역하면서 순간순간 든 생각이다. 정말 흥미롭고 신선한 작품이었다. (중략) 호기심과 흥미로움 가득한 마음으로 신나게 책장을 넘기다가 말할 수 없이 슬프고 먹먹한 가슴으로 책을 덮었다. 작가는 지금 내 곁에서 나를 사랑해 주는 존재들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독자들에게도 깨우쳐 주고 싶었던 것일까?

-옮긴이의 말 중에서

 

 

 

 

줄거리

 

펑은 시장과 맞닿아 있는 건물 3층에 산다. 펑과 펑이 기르는 개 나이트는 3층 발코니로 나와 사람들을 구경하며 어떤 장난을 칠까 궁리한다. 펑은 오줌이 섞여 있는 비눗물을 물총에 넣어 친구들을 향해 쏘기도 하고, 자전거에 실려 있는 쌀자루에 몰래 구멍을 내기도 하며, 꼬마가 들고 가는 풍선에 바람을 내기도 한다. 담임 선생님도 혀를 내두르게 하는 이 악동은 이제 만 나이 열 살이다.

어느 날, 중풍에 걸려 몸져누웠다가 팔 년 만에 자리에서 일어난 이웃 할아버지가, 펑이 열여덟 살이라며 자신이 누워 있는 동안 아이가 자라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할아버지의 자식들은 아버지가 중풍이 낫자마자 치매에 걸렸다며 속상해한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펑에게 이상한 일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동네 사람들이 펑을 불쌍한 눈초리로 보기도 하고, 처음 보는 사람이 펑에게 친근하게 굴기도 한다. 그리고 못된 짓을 할 때마다 누군가 펑에게 검은 카드를 건네고, 내용을 읽고 나면 검은 카드가 감쪽같이 사라진다. 더욱 이상한 일은 펑의 기억력에 문제가 생기고 있다는 것. 친구의 얼굴을 까먹기 일쑤, 급기야 13초 전에 일어난 일도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

무언가 일이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담임 선생님은 펑을 돕기 위해 갖은 방법을 찾기 시작한다. 과연 펑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지은이 소개

 

지은이 창신강 常新港

1957년 중국 텐진에서 태어났다. 풍자와 우화를 통해 인간 사회를 날카롭게 비판하는 작가로 정평이 나 있으며, 작가 특유의 해학과 유머로 엮인 작품들은 많은 독자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중국작가협회 우수아동문학상을 세 차례나 수상하고, 좡중원 문학상과 쑹칭링 아동 문학상, 헤이룽장성 문예상, 빙신 도서상 등을 수상하며, 탁월한 문학성을 두루 인정받았다.

대표작으로는 《열혈수탉 분투기》와 《나는 개입니까》 《모기 물리던 여름날》 《파란 수염 생쥐 미라이》 등이 있다.

  

 

옮긴이 주수련

한국외국어대 중국어과를 졸업했다. U&J 에이전시에서 중국어 책을 번역하고 교정하는 일을 겸하고 있다. 번역한 책으로는 《서태후와 궁녀들》 《자금성 최후의 환관들》등이 있다.

 

저작자 표시
신고

'청소년 > 기억을 잃은 소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간 소개] 기억을 잃은 소년  (2) 2016.06.24
Posted by 그대를 위한 세상의 모든 이야기 책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146688012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16.06.26 03:42 [ ADDR : EDIT/ DEL : REPLY ]
  2. 1467626216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16.07.04 18:56 [ ADDR : EDIT/ DEL : REPLY ]